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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파트; <사랑>

 

1. 교재의 핵심내용 

  언제나 상황은 사랑을 방해한다. 연인들에 게는 장애요소가 필수다. 이는 인물 사이의 심리나 사회 요소에서 기인한다. 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연인들은 세 번의 시도에 성공한다.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은 정서를 통한 방법과 감상을 통한 방법으로 나뉜다. 감상의 인물은 전형적이고, 감상의 이야기는 일반적이다. 감상은 독자의 경험에 의존한다. 정서는 나름대로의 특정함을 말한다. 정 서는 특정한 내용을 말하고 이야기 나름대로의 감정을 이끌어낸다. 두 가지 방법을 적절히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일반적인 사랑의 플롯은 세 번의 극적 단계로 이루어진다. 사랑의 관계가 시작되고 연인들은 부득이 헤어진다. 한 쪽이 어려움을 만나지만 다른 한 쪽이 기다리며 돕는다. 작 은 승리는 있지만 아직 어렵다. 마지막으로 모든 장애 요소를 극복하고 두 사람은 더욱 강한 사랑을 확인한다.

 

2. 드라마, <네 멋대로 해라>의 플롯 

 

 1) 장애 요소 : 치 료비, 뇌종양, 애인 

  1회에서 '복수' '미래', '' '동진'의 인물에 대한 설명이 있다. 각 인물들의 성격을 표현한다. 소매치기인 복수와 부잣집 딸인 경. 경과 복수의 만남은 복수가 경의 지갑을 훔치는 사건으로 시작된다. 경의 지갑에는 친구를 위한 치료비가 들어있어서 둘의 만남은 더욱 뒤틀려 다가온다. 동진과 경의 만남도 시작된다. 유산이 많은 기자인 동진과 경은 어울려 보인다.

  동진과 경은 가까워지는 가운데, 복수는 뇌종양인 자신의 병을 알게 된다. 미래는 복수에게 바람 피우지 말라고 한다. 복선. 경은 복수가 소매치기하는 것을 본다. 경은 전에 복수가 치료비를 훔쳐갔다는 것을 깨달아 장애 요소는 더욱 커진다. 동진의 주도에 경은 정신없이 동진과 교제를 시작하게 된다. 복 수와 경. 두 사람 모두 다른 사람과 사랑을 하고 있다. 이 역시 장애 요소. 그러나 두 사람은 호감을 쌓아간다.

  드라마는 통상 이런 사각관계의 장애에서 단순히 집안의 차이와 애인과의 갈등을 제시하지만 <네멋>은 조금 다르다. 자 신의 애인을 차지하기 위한 비현실적인 과도한 모략이나 행패를 부리지 않는다. 또한 라이벌 관계라고 볼 수 있는 미래와 경의 인간적인 끌림 또한 자주 볼 수 없는 요소이다. 미래와 경의 친밀도가 높아갈수록 경과 복수의 사랑에 대한 장애 요소 또한 커진다.

 

 2) 적극적인 인물, 노 력 

  경이 술에 취해 집 앞에서 아버지에게 맞는다. 복 수가 여기까지 따라와 경의 상처가 조금씩 위로가 되고, 서로에 대한 호감 또한 더욱 발전한다. 복 수가 적극적인 입장이다. 미래는 불길한 느낌에 경에게 돈을 갚으라고 수표를 준다. 버 스정류장에서 경은 복수가 소매치기를 했다고 오해하고 복수는 경에게 수표를 준다. 이 오해가 미래의 말로 풀리기에 더욱 독특하다. 영화촬영장에서 동진과 경은 복수에 대해 다른 행동을 한다. 팔 을 데인 복수에게 젖은 수건을 감싸는 경, 말리는 동진. 동진은 계속해서 경과 복수의 차이를 인식하게 하려하지만 소용없다. 이미 경이 적극적이다. 6회에서는 경과 동진의 시각 차이, 미래와 복수의 심리 차이를 보여준다. 결국 두 사람의 몰래하는 사랑이 시작된다.

  미래의 시선을 피해 사랑을 시작하는 두 사람이 즐거워 보인다. 두 사람이 서로 적극적인 가운데, 경은 동진과 교제를 끝내지만 복수는 실패한다. 그 러다가 미래에게 들킨다. 경과 복수는 미래에 대한 미안함보다 사랑이 먼저임을 서로 확인한다. 그 러나 결국 복수는 미래의 동생인 현지 때문에 미래를 택한다. 1차 장애 극복의 실패다.

 

 3) 2차 노력, 작은 성과들과 위기 

  미래는 복수에게, 동진은 경에게 끊임없이 잘못된 현 상태에 대해서 얘기한다. 복수는 갈등 끝에 경의 손을 잡고 미래에게 결심을 말하려 한다. 그러나 쓰러진다. 경은 복수의 적극적인 반응에 자신도 적극적이 되어 노력한다. 미 래도 촬영장까지 도시락을 싸와 공개적인 애인의 입지를 굳히려 한다. 이 세 사람의 구도는 '액 션스쿨'에서 분명하게 보여진다. 놀러온 경과 복수. 복수를 찾아온 미래. 복수는 미래를 밀쳐버리지 못한다. 경도 일단 그 자리에서 물러난다. 그러나 그것이 그들 사랑의 좌절이 아님을 복수는 말한다. 버스뒷좌석에서 노트에 끄적인 것도 보여준다. 동진과 미래는 일단 인정하고 물러난다.  이것은 하나의 작은 성과로 보여진다. 그러나 위기 상황이 하나씩 펼쳐진다.

  어머니의 곗돈이 없어지고 복수에게 돈 좀 벌어오라고 말한다. 동진은 복수가 전과자라고 경에게 얘기하고 불안을 야기시킨다. 게다가 꼬붕이 돈을 훔쳐 달아나고 복수가 누명을 쓴다. 박정달이 복수를 이용해 소매치기를 잡는다. 복수에 대한 경의 믿음이 보여지는데 이는 위기감을 더욱 고취시킨다. 거리에서 꼬붕을 발견한 복수, 꼬 붕이 훔친 지갑을 복수가 뺏고, 복수가 잡히려하자 경이 가로챈다. 결국 꼬붕만 남기고 두 사람 모두 유치장에 갇힌다. 동진과 미래는 각자 경과 복수를 돕는다. 꼬 붕이 잡히고 두 사람은 풀려난다. 미래와 경은 화해하고 미래가 포기한다. 동진도 복수를 한 대 때리고 포기한다.

 

 4) 3차 노력, 결실 

  박정달의 스파이 노릇을 하던 꼬붕. 복수 는 정달에게 자진해서 맞고 꼬붕은 풀려난다. 이로써 모든 관계가 정리되는 듯하지만 복수의 어머니의 문제가 다시 비춰지고, 복수의 병이 미래에게 알려진다. 15. 아 버지가 어머니를 만나 복수가 돈을 어떻게 벌었는지 말함으로써 곗돈 문제는 얼핏 해결되지만 아직 병이 남아있다. 병 을 혼자 알고 있는 미래. 촬영장에서 복수는 고통을 호소하는데 미래와 경, 모두가 보고 있다. 미래와 복수만 알고 있는 사실에 경은 화나있고, 복수는 결국 말한다. 가장 큰 장애 요소의 극복이 남아있다. 두 사람만이 이 장애 앞에 남겨져 있다.

  두 사람은 힘없는 노력을 계속한다. 병이 심해져 스턴트도 그만두게 된다. 그 와중에 미래가 아버지에게 복수의 병을 말하고 아버지는 자살한다. 경과 복수의 여행은 삶에 대한 생각을 다시하게 해준다. 경은 복수에게 수술을 종용한다. 결국 복수가 수술실로 들어가는 장면으로 끝을 맺는다. 수술은 삶에 대한 의지다. 그 렇기에 이 드라마는 해피 엔딩이다.

 

3. 점검사항 

 

 1) 사랑의 대상은 항상 중요한 장애 요소와 함께 만난다. 등장인물은 상대를 원하지만 어떤 이유에서든지 함께 할 수 없다. 적어 도 지금 당장은 그렇다.

 2) 연인들은 어떤 면에서 서로 어울리지 않는 면이 있다. 서 로 신분이 다르거나 신체적으로 평등하지 않다. 이를테면 평강 공주와 바보 온달, 몬 태규와 캐플릿 가문의 결합 등이다.

 3) 장애 요소를 극복하려는 첫 번째 노력은 항상 무산된다. 성공은 쉽게 오지 않는다. 사랑은 헌신과 끈질김으로 입증되어야 한다.

 4) 사랑은 한 사람이 입을 내밀면 한 사람을 뺨을 내미는 식으로 한 사람이 다른 사람보다 더 적극적이기 마련이다. 적극적인 파트너는 추구하는 사람이며 행동의 대부분을 오나수한다. 수동적인 파트너는 그도 사랑을 똑같이 원하는 사람이다. 적 극적인 파트너가 장애 요소를 다 극복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남녀 어느 쪽이든 상관없다.

 5) 러브스토리는 해피 엔딩으로 끝날 필요가 없다. 당연하지도 않은 해피 엔딩을 만들면 관객은 이를 거절한다. 할리우드는 해피 엔딩을 좋아하지만 잘 만들어진 작품 중에는 슬픈 결말도 많다. <안나 카레리나>, <보봐리 부인>, <헬로이즈와 아벨라드>가 그렇다.

 6) 주인공을 매력 있고 설득력 있게 만들어라. 상투적 관계의 연인은 피해야 한다. 주인공과 상황을 아주 독특하고 흥미 있게 만들어야 한다. 사랑은 작가들이 너무나 많이 탐구해온 주제여서 쓰기가 어렵다.  그렇 다고 성공할 수 없다고 말하려는 게 아니다. 등장인물에 깊이 느껴야 한다. 작가가 느끼지 않으면 독자도 마찬가지이다.

 7) 정서는 사랑에 대한 글쓰기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설득력이 있어야 할 뿐 아니라 정서의 여러 측면, 두려움, 실 증, 혐오, 매력, 실망, 재회, 소모 등등을 다루어야 한다. 사랑은 복합적 느낌이 많아서 플롯의 요구에 따라 제대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8) 정서와 감상주의의 역할을 잘 이해하여 어느 쪽이 작품에 더 잘 어울리는지 판단한다. 표본적인 낭만소설을 쓴다면 감상주의의 트릭을 발휘해도 좋지만 제대로 된 러브 스토리를 쓰고 싶다면 감상을 피하고 등장인물의 느낌을 가진 진정한 정서에 의지하여야 한다.

 9) 주인공을 사랑의 고행에 전부 데려 간다. 연인들은 시험을 당하고 마침내 그들이 찾고 있는 사랑을 받을 만큼 받는다. 사랑은 수고하여 얻는 것이지 선물이 아니다. 시험받지 않은 사랑은 진정한 사랑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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